2024년 한식 날짜
한식은 동지 이후 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전통 4대 명절로 기록되어있으나 최근에는 명절의 의미가 옅어졌습니다.
매해 4월 5일이나 6일에 한식을 맞게 되는데 이는 동지가 양력으로 12월 22일경이기 때문에 동지로 105일째 되는 날인 한식도 음력이 아닌 양력 4월 5일~6일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2024년 한식 날짜는 2024년 4월 5일 금요일입니다.
📌핵심 요약!
✔ 2024년 한식날짜는 4월 5일 금요일 입니다.
✔ 한식에 먹는 음식은 약밥, 쑥국, 쑥떡, 메밀국수, 진달래화전 등이 있습니다.
✔ 한식에는 조상의 무덤을 살피며 한식 차례를 지내기도 하는데, 이때는 떡, 과일, 포, 식혜, 찬밥 등 불을 사용하지 않는 찬 음식을 간단하게 올려 차례를 지냅니다.
한식날 먹는 음식
한식에는 불을 지피지 않고 찬음식을 먹는 풍속이 있으며, 한식(寒食)의 뜻이 찬음식이라는 뜻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한식 날 진달래 꽃을 따다 화전을 만들어 먹었고, 진달래로 술을 담그어 먹으면 기침에 효과가 좋다고 하여 진달래술을 담그곤 하였습니다.
약밥이나 찬밥을 지어 먹기도 하였으며 제철나물인 쑥을 뜯어 쑥떡을 만들거나 쑥국을 끓여 먹기도 하였습니다. 메밀국수를 먹기도 하는데 한식면(寒食麵)이라고 하여 별미로 여겼다고 합니다.
한식 유래
2023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한식은 계절적으로 한 해 농사가 시작되는 철이며 조상의 무덤을 보수하는 시기입니다. 단, 한식은 고초일이라하여 씨를 뿌리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원래 한식은 중국에서 산에 올라가 불에 타죽었던 중국 개자추를 애도하는 뜻에서 이날은 불을 쓰지 않도록 한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와 그 풍습이 한국에 맞게 동화되어 뿌리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한식은 고려시대에도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로 한식날이면 종묘와 능원에 제향을 지내고 성묘하도록 하였으며 죄수에게 형을 집행하지 않는 날이었습니다.
민가에서는 산소를 돌보고 추석이나 설과 같이 제사를 지내며 이를 절사(節祀)라고 하였으며 이떄는불을 사용하지 않고 떡과 과일, 포, 식혜, 찬밥으로 간단하게 차례를 지내기도 합니다.
한식에 비가오면 개자추의 혼을 기리는 것이라고 하기도 하였으며 이날을 전후해 나무 심기가 좋은 날씨가 이어져 산이나 묘소 근처에 나무를 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