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이란
식품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증명서로 1년에 한 번 갱신 발급하여야 합니다.
이는 고객이 섭취할 음식을 위생적으로 안전하게 만들어야될 의무가 있는 요식업 종사자들이 전염병을 옮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은 보건증 검사항목과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검사항목
보건증 검사항목은 4가지 입니다. 전염성이 높은 피부질환, 폐결핵, 이질, 장티푸스 4가지 항목을 검사하게 됩니다.
- 전염성 높은 피부질환은 의료진이 눈으로 식별하게 됩니다.
- 폐결핵은 X-ray 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되며 임산부의 경우 객담검사로 진행합니다.
- 이질과 장티푸스는 직장도말검사로 진행하며, 면봉을 항문에 본인이 직접 삽입하여 채취하게 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보건증을 발급받으려면 보건소나 병원을 방문하여 위의 4가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 후 5일정도 후에 e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출력,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 방문시에는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청소년증 또는 학생증, 외국인일 경우 외국인 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수수료로 3,000원이 발생합니다.
검사하는데 드는 시간은 20분 내외로 검사 후 보건증을 수령하는데 5일정도 걸립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려면 보건소나 의료원 등의 공공의료기관에서 검사를 거쳐 검사 내용이 '정상'일 때에만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반병원에서 검사시에는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e보건소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서류에 동의 하신 후 간편인증, 공인인증서, 디지털패스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거쳐야합니다.
간편인증을 완료하면 발급 신청이 끝납니다. PDF 파일형태로 발급되며 출력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4.01.04 - [분류 전체보기] - 실업급여 신청방법 6개월 (180일)
2024.01.22 - [분류 전체보기]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판매처(구입처)